보험 가입시 손해보지 않는 5가지 필수 특약

보험은 한번의 계약을 통해 긴 기간동안 보험료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가입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보험 가입 시 손해보지 않는 필수 특약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관련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일상생활 배상 책임 특약 상대방의 신체를 다치게 하는 경우 뿐만 아니라 아파트, 빌라 등에서 누수로 인한 피해, 자녀의 재물 손괴에 대한 배상 등 하나의 특약으로도 일상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가지 책임에 대해 보상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하나만 가입하더라도 본인 뿐만 아니라 배우자, 동거 친족까지 보상받을 수 있고, 보험료도 월 1,000원 정도로 매우 저렴합니다. 그리고 가족당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개의 특약을 가입한다면 1억 이상의 손해가 발생했을 때, 한도 이상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특약을 가입할 때 가족당 한개가 아닌, 가족 구성원 당 한개씩 가입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요즘은 종합보험이나 운전자 보험에 가입할 때도 일상생활 배상책임 특약을 끼워 넣을 수 있으니, 추가로 가입할 보험이 있다면 꼭 특약을 넣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질병 후유장해 특약 앞서 설명한 일상생활 배상책임 특약이 타인의 신체 및 재물 손괴에 대해 종합적으로 보장한다면 '인체'에도 일상생활 배상책임 특약과 비슷한 결의 특약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질병 후유장애 특약입니다. 이 특약 하나로 보험사에서 나누어 놓은 신체 13부위에 골고루 보장이 가능합니다. 신체 부위에서 일반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팔, 다리, 목, 허리 등 이외에도 몸 속 장기나, 신경 및 정신행동 까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질병 후유장해 특약은 범용성이 큰 특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보장 범위가 넓어서 50대 이후 고 연령자 가입 시 가입 한도가 낮고, 병력이 있다면 가입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80세, 90세, 100세 등 만기별로 보험료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효율적인 보험 가입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연...

뇌혈관질환, 허혈심장질환 수술비 필요없는 이유

 3대 진단비 중 2대 진단비에 속하는 뇌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 보험을 준비할 때 뇌혈관 질환 진단비와 심혈관 질환이나 허혈심장질환 진단비 특약과 함께 꼭 구성해야 할 항목이 있습니다. 바로 뇌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 수술비 특약입니다.

1. 수술비 특약이 필요한 이유

위 세 가지 항목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암 수술비와 달리 진단비에 대비해서 수술비의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점과, 최초 1회만 지급하는 진단비와 달리 반복 지급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입니다.

뇌/심혈관 질환을 진단받고 수술을 하는 경우 반복적으로 수술을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어느정도 필요해 보이는 특약입니다.

그럼에도 뇌혈관질환 및 허혈심장질환 수술비 특약을 가입할 필요가 없는데, 해당 특약보다 더 좋은 대체재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2. 수술비 특약의 대체재

뇌혈관 및 허혈성 심장질환 수술비 특약보다 나은 대체재에 대해 알아보기 전, 뇌혈관 허혈성 심장질환 수술비 특약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뇌혈관 질환 및 허혈심장질환 진단비 특약은 진단만 받더라도 보험금 수령이 가능하지만, 최초 1회만 지급합니다. 반면 뇌혈관 질환 및 허혈심장질환 수술비 특약은 수술까지 진행해야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지만 수술을 할 때마다 반복적으로 지급받을 수 있으며, 보험료는 진단비의 1/3 수준입니다.

뇌혈관질환 수술비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대상 질병은 아래 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뇌출혈, 뇌경색을 포함하여 I60 코드에서 I69 코드까지의 뇌혈관 질환을 포함하며,
뇌혈관질환-수술비-특약-보장범위



허혈심장질환 수술비는 협심증, 심근경색증을 포함하여 I20 코드부터 I25 코드까지의 심장질환을 포함합니다.

허혈심장질환-수술비특약


앞서 살펴본 뇌혈관 및 허혈심장질환 수술비 특약이 포함하고 있는 질병들 보다 더 넓은 보장범위를 가지고 있는 특약은 바로 'N대 질병 수술비 특약'입니다.

구체적인 가입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19대 질병 수술비 (20대 질병 수술비) : 1,000만 원 가입
2) 119대 질병 수술비 (5대 질병 수술비) : 10만 원 가입
3) 119대 질병 수술비 (특정다빈도 3대 질병 수술비) : 10만 원 가입
4) 119대 질병 수술비 (69대 생활질환) : 10만 원 가입
5) 119대 질병 수술비 (22대 질병) : 10만 원 가입

위와 같이 특약을 구성하면 N대질병 수술비의 보장 범위는 기존의 뇌혈관 및 허혈심장질환 수술비 특약보다 훨씬 넓어집니다.

특히 20대 질병에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간질환, 동맥경화증, 신부전, 만성하부호흡기질환, 결핵, 폐렴, 패혈증, 중추신경계통의염증성 질환, 파킨슨병, 다발경화증, 자율신경계통의 장애, 대동맥류, 폐질환, 급성 췌장염, 췌장질환, 크로이츠펠트-야콥병, 조로증 등의 질병에 대해 보장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보험료 차이는 약간 비싼 수준인데, 두 가지 가입 방식의 보험료 차이는 724원, 1039원 등 절반 정도의 손해보험사에서 상당히 적은 차이를 보였습니다.

단, 연령대 및 병력 유무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주의하셔야 합니다.